I know it started in 1789, but I don’t fully get what made the people rise up.
- what made the people rise up 은 동사 get의 목적어 역할을 하는 간접의문문이다. 사역동사 make 는 의 형태로 쓰이며 ‘목적어가 ~하게 하다’ 라는 의미이다. 동사 get 은 구어체에서 ‘이해하다’(=understand)의 뜻으로 자주 쓰인다.
<예문>
I
didn't get the joke, but everyone else was laughing.
나는 그 농담을 이해하지 못했지만, 다른 사람들은 다 웃고 있었어.
Do you
get what she's trying to say?
그녀가 무슨 말을 하려는지 이해하겠어?
Plus, the tax system was unfair—peasants and the middle class paid most of the taxes, while the nobility and clergy paid very little.
- 접속사 while 은 ‘~한 반면에’ 라는 뜻으로, 두 가지 사실을 대조하여 보여줄때 사용한다. 부사 little 은 ‘양이 거의 없는, 거의 ~하지 않다’의 의미로, 여기에서는 ‘귀족과 성직자들은 세금을 거의 내지 않았다’ 라는 의미로 해석한다.
Right, I remember reading about Rousseau and Voltaire in class.
- 'remember+ -ing'는 ‘(과거에) 어떤 일을 한 것을 기억하다> 라는 의미이다.
The Third Estate, which represented common people, broke away and declared itself the National Assembly.
- which represented common people 은 선행사 The Third Estate 에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문장 전체의 주어는 The Third Estate, 동사는 broke away and declared 이다.
It changed how people thought about government and rights—not just in France but around the world.
- 의문사 how 가 이끄는 절은 동사 changed 의 목적어 역할을 하는 명사절이며, ‘사람들이 정부와 권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라는 의미이다. not just in France but around the world 는 'not just A but B' 구문으로, ‘A 뿐만 아니라 B도’ 라는 의미이다.
Let me know if you need help with the Reign of Terror.
- 'Let me know if 주어+동사' 는 ‘~하면 알려줘’라는 의미로, 상대방에게 편하게 연락하거나 의사표시를 하라고 권유할 때 자주 사용되는 표현이다.
<예문>
Let me know if you want to join the study group.
스터디 그룹에 참여하고 싶으면 알려줘.
Let me know if you have any questions after the lecture.
강의 끝나고 질문 있으면 알려주세요.